01-2 자료구조의 분류, 알고리즘, 추상자료형
자료구조 (Data Structure)
자료구조의 선택 기준
1. 처리 시간
2. 크기
3. 활용 빈도
4. 프로그래밍의 용이성
컴퓨터의 데이터 취급 방법
1. 숫자열
2. 문자열
3. Ture / False
사용자 정의 자료형 (UDT, User-Defined Types)
자료구조 분류
1. 단순 구조
(1) 정수
(2) 실수
(3) 문자
(4) 문자열
(5) 포인터
2. 복합 구조
(1) 선형 구조
a. 순차리스트
b. 연결리스트
- 단순 연결 리스트
- 무방향 그래프
- 가중치 그래프
c. 스택
d. 큐
e. 덱
(2) 비선형 구조
a. 트리
- 일반 트리
- 이진 트리
ㄴ 이진 탐색 트리
ㄴ AVL 트리
b. 우선순위큐
c. 그래프
- 방향 그래프
- 무방향 그래프
- 가중치 그래프
d. 맵
(3) 파일 구조
a. 순차 파일
b. 색인 파일
c. 직접 파일
1. 단순 구조 (Simple Structure)
2. 선형 구조 (Linear Structure)
3. 비선형 구조 (Non-Linear Structure)
4. 파일 구조 (File Structure)
프로그램
자료구조
알고리즘
알고리즘의 조건
1. 입력
2. 출력
3. 명백성
4. 유한성
5. 유효성
알고리즘 기술 방법
1. 자연어 표기
2. 흐름도 (순서도, Flowchart)
3. 의사코드 (슈도코드, pseudocode)
4. 특정 언어 사용
데이터 추상화 (Abstraction)
자료형 (Data Type)
추상 자료형 (ADT, Abstract Data Type)
절차지향 프로그래밍 (PP, Procedural Programming)
객체지향 프로그래밍 (OOP, Object-Oriented Programming)
객체 (Object)
클래스 (Class)